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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얼마전에

회사업무로 인해서 필요한 서류를 정리하다가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인터넷발급 받았는데요

잘 모르는 분들이 계신 것 같아서 설명 드려볼까 합니다.

지역가입자와 직장 가입자로 나뉘는데요.

목적에 따라 필요한 부분만 발급을 받으실 수도 있습니다.

참!!  해당업무를 위해서는 공인인증서가 필수이니

미리 꼭 확인해두시면 좋겠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자세하게 확인해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인터넷발급을

위해서는 우선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접속하셔야 합니다. 이 외에도

여러가지 서류확인을 발급하는데

필요한 사이트이니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홈페이지에 접속하시면

국민건강보험 제도소개, 민원신청

뉴스 등 여러가지 소식들을 접할 수 있습니다.

아래쪽에 보시면 자주찾는메뉴가있는데요

녹색으로 표시된 부분을 누르시면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인터넷발급이

가능한 페이지가 나옵니다. 

 

 

 

해당영역을 눌러주니 공인인증 로그인이 

필요하다고 뜨네요. 로그인 페이지 확인을

눌러줍니다. 아래쪽에는 내용확인을 위해서

설치해야하는 프로그램에 대한 안내가 나오네요 ^^ 

 

 

 

공인인증서 본인인증을 하게되면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의

조회 발급 서비스를 간단하게

이용이 가능하다고 나오네요. 

주민번호를 넣고 공인인증서

본인인증을 해줍니다. 

 

 

 

이제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인터넷발급

가능한 페이지로 이동됐습니다.

제 개인정보가 있어서 많이 지웠는데요.

선택해제 부분을 체크해제 하시면

그 부분에 대한 내용은 출력이 안됩니다.

원하는 부분만 골라서 출력가능한거죠.

가입자구분은 직장가입자와 직장 피부양자

그리고 지역세대원등이있습니다.

회사를 다니면서 본인 이름으로 건강보험이

납부가된다면 직장가입자, 가족중에

직장 다니시는 분의 아래로 들어가있으면

별도 건강보험은 내지 않고 직장 피부양자가 됩니다.

일을 하지 않고 피부양자 등록도 되어있지 않다면

지역세대원으로 등록되고 보험료를 내셔야 합니다. 

 

지금까지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원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인터넷발급을 하면 편리하니

활용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즐건 주말 보내세요 ^^